[송포초-5그린이(Greeny)


팀 구성원:

문보윤 성신여자대학교 청정융합과학과

박서영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이동빈 서강대학교 화학과

교육 대상:

일산 송포초등학교 4학년 4반

 

교육 주제:

이산화탄소가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과 탄소발자국으로 배출량 감축 실천

교육 목표:

기후 변화와 이산화탄소의 연관성을 알아보고 탄소발자국을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 이산화탄소 감축 방법을 배움. 따라서 환경 문제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적극적으로 참여를 촉구함.

주요 교육 방안:

– 기후변화, 이산화탄소, 탄소발자국

– 퀴즈활동, 자신의 탄소발자국 진단, 주사위 게임, 서약서 작성

교육 후 소감:

1. 문보윤

 아이들에게 지구온난화의 인식 개선을 도울 수 있어서 뿌듯했고 아이들이 생각보다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가하는 모습보고 조금 놀랐다. 그래서 우리가 다음 세대를 위해서 조금만 신경쓰고 교육하는데에 힘쓴다면 더 좋은 미래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들었다.

2.박서영

 활동을 하면서 환경과 기후변화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교육안을 개발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 일이었지만 교육을 하는 동안 아이들이 잘 따라주는 것 같아 다행스러웠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질문을 했을 때 생각치 못했던 답도 나오고 정답을 잘 답해서 놀라웠다. 학생들을 교육해 본 경험이 처음인데 학생들이 잘 따라주어서 뿌듯했고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더 나아가 사람들에게 환경문제와 기후변화에 대해 더 많이 알려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이 생각보다 기후변화에 대해 관심도 가져주는 모습을 보며 이 기회를 통해 기후변화에 관심을 가지게 된 친구가 한 명이라도 있어서 기후변화전문가로 성장한다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이런 기후변화에 대해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들이 더 많아지고 사람들의 행동과 생각을 변화시킬 수 있다면 환경문제가 덜 심각해질 수 있을 거란 희망이 보였다.

3.이동빈

 교육안을 개발하고 자료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스스로도 잘 몰랐던 사실들을 새롭게 알 수 있었던 기회였다. 덕분에 기후변화 및 환경문제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수업을 진행하면서는 적극적으로 참여해주고 관심 가져준 학생들에게 고마움을 느낌과 동시에 뿌듯함을 느꼈다. 우리의 교육은 비록 수업 한 번으로 끝났지만, 이 수업을 통해 만약 아이들이 기후변화 문제에 보다 관심을 가지게 된다면 그것만으로도 가치 있는 일을 한 게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