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포초-8Save Us


팀 구성원:

이슬기 가천대학교 에너지IT공학

이유나 가천대학교 에너지IT공학

함형철 부산대학교 화학과

교육 대상:

일산 송포초등학교 3학년 3반

 

교육 주제:

지구온난화와 해수면 상승에 대해 알아보기

교육 목표:

지구온난화의 정의 및 원인과 현재 상황 이해하기, 전 지구적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의 일 찾아보기

주요 교육 방안:

– 지구온난화, 해수면 상승, 기후 변화

– 스피드 퀴즈활동, 물에 잠기는 섬 실험, 약속 카드 작성

교육 후 소감:

1. 이슬기

초등학생처럼 어린 친구들에게 나의 지식을 조금이나마 알려주는 활동은 지금껏 한번도 해 본 적이 없어서 처음에는 내가 제대로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아이들이 마지막에 ‘선생님 또 와주세요’ ‘재밌어요’ 라는 말을 들으니까 많이 보람찬 경험이었던 것 같다. 또한 아이들에게 가르칠 수업을 준비하면서 나도 다시 이런 기후변화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던 것 같다. 한 번의 수업을 위해 긴 시간 준비하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끼게 해 주었던 것 같다. 나는 이런 일을 해보지 못할 줄 알았는데 이런 좋은 경험이 있어 크게 의미있던 것 같다.

2. 이유나

기후변화라는 전세계적인 문제를 초등학생 3학년 학생들도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 저 또한 지구온난화의 정의나 원인 등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느꼈으며 한 번 더 지구온난화에 대해 공부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앞으로도 어린 친구들이 기후변화문제의 심각성을 잘 이해하고 앞으로 우리 지구를 위해 뜻깊은 일들을 해주었으면 좋겠다고 느꼈습니다. 또한 이 활동은 지식적인 측면 뿐만이 아니라 요즘 어린 친구들도 얼마나 많이 지구온난화에 대해 고민을 해봤었는지, 지구온난화 문제를 위해 분리수거와 같은 일들을 얼마나 열심히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3. 함형철

활동초반에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한다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수업 및 실험 준비를 하면서 해야 할 것이 너무 많았고, 하나하나 세심하게 신경 쓸 부분이 너무 많아서 제 시간 내에 준비 할 수 있을까 걱정을 했습니다. 또한 과정 하나 하나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관련된 지식을 어떻게 하면 쉽고 재밌게 설명해 줄 수 있을까 많은 고민도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저도 기후변화에 대한 지식을 더 견고하게 정리할 수 있었고, 또한 아이들과 소통하면서 정말 값진 경험을 한 것 같아 뿌듯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활동을 하면서 전공과의 연계성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도 할 수 있었고, 앞으로 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있어서도 새로운 길을 개척해 놓은거 같아 너무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