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포초-9그린처럼


팀 구성원:

김태형 전남대학교 수산해양대학원 수산과학

이동구 전남대학교 지리학 및 해양학

이민희 전북대학교 생물환경화학과

교육 대상:

일산 송포초등학교 4학년 4반

 

교육 주제:

지구온난화의 개념 및 원인, 해결방안 소개, 지구온난화가 바다에 미치는 영향 소개

교육 목표: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에 따른 해수면 상승, 자연재해에 대해 설명함.

주요 교육 방안:

– 지구온난화, 자연재해, 해수면 상승, 생태계 변화

– 시청각자료, 퀴즈, 해수면 상승 실험

교육 후 소감:

1. 김태형

 평소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그리고 대외활동을 통해 다른 전공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친구들과 이 주제에 대해서 토론하며 생각을 공유하고 싶다는 생각을 늘 했었다. 그리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을 해본다는 것도 흔치 않은 기회이고 보람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었다. 본 활동을 하기 전에는 그냥 막연하게 다가왔던 기후변화가 활동을 하며 구체화 시키니까 더욱 나의 문제로 다가옴을 느꼈다. 기후변화는 비단 한 분야의 노력으로 해결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관련한 수 많은 분야의 협업으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것을 또한 느꼈다. 본 활동을 하면서 아쉬웠던 부분은 지역적 거리 문제로 팀원들과 더욱 자주 만나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지 못했던 부분이다. 활동의 목적은 활동을 통한 나의 변화와 교육을 통한 상대의 변화일 것이다. 나는 본 활동을 통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준비하고 진행하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꼈고 초등학생 친구들에게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 그리고 이를 통한 해양생태계의 변화에 대한 문제점에 대한 자각만으로도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고 본다. 함께 한 팀원들과 여러 스텝분들에게 감사한 마음입니다.

2. 이동구

 스카우트로 활동하면서 놀라웠던 점 중에 하나는 학생들이 기후변화에 대해서 이미 많은 내용을 알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인지 저희들이 준비했던 내용이 너무 포괄적이어서 주제를 좀 더 세부적으로 잡고 더 깊이 있게 다뤘다면 더욱 좋았을거 같다는 아쉬움도 남습니다. 또 한 가지는 어릴 때부터 기후변화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받아오지만 학생들이 그 변화를 느낀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이런 교육이 전국의 학교에 의무적으로 1년에 1번씩 진행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환경문제는 항상 경제와 정치문제가 같이 움직이지만 학생들에게 교육할 때 만큼은 정확한 사실만을 가지고 교육이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비록 짧은 시간의 교육 이였지만 학생들이 교육을 너무 잘 들어줘서 고마웠고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잊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3. 이민희

 Climate Scouts 활동을 통해, 다른 전공지식을 가지고 다른 지역에서 온 팀원들끼리 ‘기후변화’라는 공통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접점이 없던 우리는 초등학생들에게 기후변화를 알리기 위해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와 유익한 기획을 여름방학 내내 토의하였다. 토의하는 과정 중 여러 차례 어려움이 있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초등생의 교육수준에 기준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우리는 초등학생이 이해할 수 있게끔 교육안을 짜야했었는데 그 계획안을 짜는 것에서부터 어려움이 있었다. 결국은 전문가들의 수 많은 피드백과 지적을 받으며 하나하나 고쳐나가는 과정을 겪어야만 했다. 그 결과, 초등생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인기 있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이용하고 시각자료 외에도 다른 여러 활동들을 계획했다. 그리고 상품들을 이용해 아이들의 참여를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며 끝내는 서포터즈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다. 서포터즈를 성공적으로 마치면서, 기후변화의 원인, 영향, 극복방안 등에 대해 송포 초등학생들보다 오히려 내가 더욱 많이 배울 수 있었다. ‘기후변화’라는 보편화된 주제에 이미 친숙하고 익숙한 내용이라 생각하고 참여했지만 생각보다 기후변화의 주제는 광범위한 범위였다. 또한, 적용되는 분야들도 과학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의학적이고 공학적인 분야에 이르기까지 무척이나 다양했다. Climate Scouts 서포터즈 활동으로써 나는 송포초등학생들에게 기후변화에 대해 알리는 멘토로써 뿌듯함도 느낄 수 있었다. 그 뿐 아니라 나 또한 기후변화 주제에 대해 폭 넓은 이해와 전문적인 지식 습득의 발판이 될 수 있어서 뜻깊은 활동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