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래초-13] 지구별을 위한 경쟁


팀 구성원:

윤라경 고려대학교 경제학

이한별 고려대학교 환경생태공학

교육 대상:

서울 서래초등학교 4학년 2반

교육 주제:

대체에너지

교육 목표:

지구온난화에 대한 관심을 이끌고 온실가스를 줄이는 실천방안을 모색.

주요 교육 방안:

– 기후변화, 지구온난화, 기후협약, 대체에너지

– 모의 환경 회의, 태양열 조리기 만들기, 야외실험

교육 후 소감:

 교육안을 몇 번이나 수정하고 예행연습도 많이 했지만, 수업을 직접 해보니 제한된 시간 안에 준비한 것들을 모두 진행하기 어려웠다. 그래도 큰 실수나 시간 지체 없이 마무리 할 수 있어서 다행이었다. 초등학생들에게 ‘대체에너지’라는 어려운 주제를 잘 가르칠 수 있을지 걱정이었는데, 생각보다 배경지식이 많은 친구들이 있었다. 특히 기후변화협약과 관련된 부분들은 학생들이 한 번도 접해보지 못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해 아이들이 별 관심 없을 줄 알았는데 의외로 ‘이런 주장에 대한 반박은 뭐에요?’라면서 더 관심을 보여주었다. 그동안 환경 교육을 여러 번 했었지만 이렇게 초등학교에 직접 가서 수업시간을 활용해 교육을 한 건 처음이라 더 의미 있었고, 교육안을 우리가 직접 구성하였다는 점에서 더 값진 경험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