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래초-14] Super Hot


팀 구성원:

김나현 카이스트 대학원 녹색경영책

엄태산 연세대학교 경제학

최새롬 카이스트 대학원 녹색경영책

교육 대상:

서울 서래초등학교 4학년 1반

교육 주제:

인간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_인류와 자연의 관계를 수직적이거나(vertical relationship) 연쇄 관계(food chain system)로 보는 것이 아니라 서로 Feed back을 주고받는 유기적인 생태계’(ecosystem)로 인지함.

교육 목표:

어떤 선택이 환경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다시 인간에게 미치는 feed-back 영향을 배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3 bottom line (People, Planet, Profit)개념을 익히고 환경보호를 위한 주체적인 의식을 가짐.

주요 교육 방안:

– 기후 변화, 지구온난화, 탄소량, 인류와 자연의 관계, 환경이 인간에게 다시 미치는 영향, 환경보호를 위한 주체적 의식

-동영상시청, 보드게임

교육 후 소감:

1) 각 팀의 선택이 환경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 학생들의 기후변화의 원인에 대한 배경지식이 예상보다 높은 상태였다. 그래서 원인에 대한 설명보다 애초에 의도한 인간활동(게임에서는 각 팀의 거래, 선택의 결과)이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더 집중하여 게임을 원활이 진행할 수 있었다.

2) 환경이 인간에게 다시 미치는 영향(feed-back)을 배운다.

: 각 조는 주사위를 던져 도착한 곳에서 친환경 개발을 할 경우, 혹은 이윤추구만을 위한 개발 활동을 할 경우 자기 팀에 미치는 경제적/환경적 원리를 쉽게 이해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최종 거래 전 조별로 짧은 협상을 했고 이 과정에서 사회시간에 배운 ‘전략과 협상’이라는 단어로 담임선생님이 아이들의 의사결정 과정을 촉구하셨다. 또한 게임의 주된 룰인 4개 팀 모두의 탄소가 일정 수준 이상을 넘기면 안된다는 조건을 학생들이 인지하며 다른 조의 의사결정에도 관심을 보였다. 따라서 게임 참여자의 활동이 각 팀 뿐만 아니라 지구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잘 체감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3)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3 bottom line(People, Planet, Profit)의 개념을 익히고 환경보호를 위한 주체적인 의식을 갖도록 한다.

: 1등을 한 조는 돈은 평균이상, 탄소는 평균이하를 보유하였다. 이를 설명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기본 개념을 간접적으로 설명하였다. 마지막에는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강령을 함께 소리내어 읽으며 마무리 하였다. 이를 통해 우리의 선택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균형 잡힌 의식을 갖고, 주체적으로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

교육 종료 후 학생들이 와서 좋은 교육 해주셔서 감사하다고 인사를 하고, 게임의 추가적인 시나리오와 여러 시행하지 못한 옵션에 대해 질문하는 등 상당한 관심을 보였다. 담임선생님께서 게임자료를 요청하셔서 놀이소품과 교육내용을 모두 전달해드리고 엽서형식으로 제작한 메시지 카드도 보내드렸다. 처음 게임 개발 시 우려와 달리 게임 난이도 조정에 성공하여 학생들이 흥미있게 몰입하고, 전략과 협상, 의사결정의 결과 인지에 대한 부분까지 통합적으로 아우르는 게임이 되어 진행하는 입장에서도 지켜보는 것이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다.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 문제는 과학적 사실들이 경제적, 정치적 논리에 의해 왜곡되기 쉽다. 따라서 미래 사회의 시민이 될 어린이들이 기후변화에 대한 객관적이고 균형 잡힌 시각을 갖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게임을 통해 아이들이 인간의 활동과 우리의 선택이 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렇다면 우리는 어떠한 선택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주체적인 자세를 가지기를 바란다.

14팀_서래초_Climate Scouts (6)서래초_Climate Scouts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