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회 세계지식포럼

우리들의미래는 2018년 10월 10일(수) 제19회 세계지식포럼(The 19th World Knowledge Forum)에 참석했습니다. 김상협 이사장이 좌장을 맡은 “실리콘벨리 투자 귀재로부터 듣는 블록체인 시대 혜안 (Blockchain Foresight from the Silicon Valley Investment Guru)” 세션에서는 실리콘밸리의 투자 귀재 팀 드레이퍼 DFJ 창업자 겸 회장 그리고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블록체인의 전망과 새로운 국가의 미래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드레이퍼 회장은 블록체인 기술이 무역, 보험, 금융, 의료, 부동산 등 사회 전반적인 산업부터 국가까지 범위가 확대될 것을 예측했습니다. 행정의 90%이상을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에스토니아는 블록체인 등 신기술을 활발하게 도입하여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원희룡지사는 블록체인을 전면 금지한 정부의 소극적이고 수비적인 태도를 꼬집으면서 유틸리티 토큰에 대해 문을 열고 증권 토큰에 대한 규제를 확실히 잡을 것을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정부와 정책 조율을 같이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제주도는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블록체인 허브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규제 샌드박스와 블록체인 특구 등 단계적, 점진적, 구체적인 계획을 진행할 것이라 덧붙였습니다.
두 연사는 모두 블록체인 같은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받아드릴 때 글로벌 경쟁에서 앞서는 선두주자가 되고 어마어마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 확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