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Silicon Valley 대학 방문기

2020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Silicon Valley 대학 방문기

 

CES 2020가 2020년 1월 7일부터 10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CES(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 국제전자제품박람회)는 전 세계 테크 트렌드를 알 수 있는 세계 최대 IT 행사로, 우리들의미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새로운 기술과 생생한 현장을 직접 체험하고자 2020년 1월, 미국을 방문하였습니다.

 

우리들의미래는 샌프란시스코의 실리콘 밸리 IT 산업에 종사하는 K-그룹과 한국의 규제 및 혁신을 주제로 깊은 대화를 나누셨습니다. Draper 대학교 총장 Asra Nadeem과 면담을 하면서 실리콘 밸리의 4차 산업 기술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파트너쉽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이후 프리몬트에 위치한 TESLA 공장을 방문, 기후변화 문제를 비롯하여 전기자동차 기술 및 국내의 Supercharger 인프라 확산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 2020에 참가한 KAIST 출신의 스타트업체 10곳을 방문하였습니다. 특히, CES 2020가 선정한 스타트업 혁신상 9개 중 4개를 KAIST 출신의 스타트업이 수상하면서 방문의 의미가 더 컸습니다. 이후 김상협 우리들의미래 이사장은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신성철 KAIST 총장과 함께 대한민국의 4차 산업에 대한 현황 및 전망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으며, 과학과 정치의 상생방안과 글로벌 인재양성의 방안에 대한 깊은 논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이후 4차 산업 전시의 메카로 불리는 Las Vegas Convention Center을 방문해 다양한 기업가들을 만났으며 이 중에는 삼성전자, LG전자, SK 하이닉스/텔레콤, 현대자동차 등 국내 굴지의 대기업 CEO들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삼성전자는 개인용 비서 볼리(Ballie) 등 IoT와 인공지능을 결합한 기기를 선보였으며, SK 하이닉스에서는 메모리 중심의 세상을 주제로 반도체에 관한 내용을, 현대자동차에서는 자율주행, 전동화 등 모빌리티 사업의 미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모빌아이, 구글의 AI, 소니의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인공 인간(Artificial Human)을 소개한 니온(Neon), 도요타의 IoT 기반 스마트시티 등 해외 기업 부스를 방문하여 혁신적인 최신 제품들을 둘러봤습니다. 이후 매경경제가 주최한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 국내외 전문가 및 실리콘밸리 경영자가 기술트렌드와 비즈니스를 공유하는 자리에서 브라이언 문 CTA 부사장, 샌디 카터 아마존웹서비스(AWS) 부사장, 이진형 스탠포드 대학교 교수, 티그란 슬로얀 코드시그널 대표의 강연을 통해 기술을 활용해 `전환(Transformation)`을 어떻게 이뤄낼 수 있을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번 Draper 대학교, TESLA, CES 2020 방문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가는 기술과 혁신을 가장 가까이서 접하는 뜻깊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자율주행, 로봇, 헬스케어, AI 분야의 최신 기술과 ‘스마트 시티’, ‘친환경’을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는 모빌리티 기술을 경험하며 우리들의미래가 2020년 사업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