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GREETINGS)

사단법인 우리들의미래 ‘기후변화와 에너지’, ‘미세먼지와 환경’, ‘인구 변화와 한반도이슈’를 앞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좌우할 3대 변인으로 삼고 이를 중점적으로 다루기 위해 2014년 공익법인으로 출범하였습니다.

그동안 김상협 설립자와 동료들의 노력에 힘입어 우리들의미래는 기후변화 문제를 비롯한 핵심적인 주제들에 관해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선도하는 ‘연구·실천 기관'(Do & Think Tank)으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여 왔습니다.

제2대 이사장으로서 저는 ‘우리들의 미래’가 이룩한 성과를 지속·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서울 기후-에너지 컨퍼런스, 미래에너지포럼, 스마트에너지포럼, 그린빅뱅포럼 등 매년 개최해 온 사회적 의제 확산 사업을 더욱 심화·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우리들의미래가 설정한 의제가 제대로 확산되고 실행되기 위해서 정부와 민간이 협력하여 주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민관협력 플랫폼의 역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그린서초’, ‘제주그린빅뱅’ 사업 등 지자체와 추진하는 PPP(Public & Private Partnership) 사업을 타 지자체에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이사장으로서 특히 기대하는 바는, 미래 세대를 위한 활동과 발언의 장(場)으로서 우리들의미래가 역할을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기후변화, 고령화, 한반도 문제의 진정한 당사자는 기성세대가 아니라 미래세대입니다. 그러나 이들 당사자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들의미래는 ‘Voice from the Young’ 사업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지속가능하고 살만한 (Sustainable and Livable)’ 우리 공동의 미래를 위해 작은 멍석을 큰 반석으로 만드는 데 뜻을 함께 해주시길 바랍니다. 흩어진 뜻과 힘을 하나로 모으는 Coalition 이야말로 우리를 변화의 주인으로 만드는 동력입니다.

사단법인 우리들의 미래 이사장